워드프레스 카테고리 설정과 워드프레스 글쓰기

이 포스팅에서는 워드프레스 카테고리 설정과 워드프레스 글쓰기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글의 카테고리 설정하는 법과 메뉴에서 카테고리를 만드는 법을 설명한 후에 새 글 추가에서 실제 글쓰기 과정을 설명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글을 공개 발행하기 전에 필요한 랭크매쓰 SEO 관련 설명을 추가할 것입니다.

글 카테고리 설정과 메뉴 카테고리 설정

글을 쓰려면 그 글이 어떤 카테고리에 들어갈지 먼저 결정해야 합니다. 맨 처음 글을 쓴다면 카테고리를 먼저 만들어야 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글 -> 카테고리로 갑니다.

글-카테고리 설정

만들고자 하는 카테고리 이름을 정해서 입력합니다. 슬러그에는 영어소문자로 적어 넣어주어야 합니다. 부모 카테고리는 나중에 하위 카테고리 만들 때 상위 카테고리로 지정하는 곳입니다. 맨 처음 카테고리를 만들 때에서는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설명에는 간단한 설명을 적어주시면 되고 새 카테고리 추가를 눌러줍니다. 이제 카테고리를 만들었으니 메뉴에 나타나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외모-> 메뉴 항목으로 갑니다.

외모-메뉴 초기화면

메뉴 추가에서 모두 보기를 선택합니다. 방금 만든 워드프레스 카테고리가 나타납니다.

메뉴-모두 보기

워드프레스에 체크하고 메뉴에 추가를 눌러줍니다.

메뉴-프라이머리 설정

오른 쪽에 메뉴 구조워드프레스 카테고리가 나타납니다. 이제 카테고리 설정이 끝나고 메뉴에도 나타나게 되었으니 글을 쓰러 가면 됩니다. 왼쪽 메뉴에서 글-> 새 글 추가로 갑니다.

 

워드프레스 글쓰기

새 글 추가를 누르면 에디터 화면이 나타납니다. 클래식 편집기고급 편집기 도구 플러그인을 설치한 경우 이렇게 나타납니다. 플러그인 설치에 관해서는 여기를 눌러주세요.

글-새 글 추가

우선 글의 제목을 제목 추가에 적어 넣습니다. 키워드가 들어가면서 글을 내용을 잘 보여줄 수 있는 짧은 제목을 만들어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글-제목과 고유주소

제목을 써 넣으면 바로 아래에 고유주소가 만들어집니다. 옆에 편집을 눌러서 알맞게 편집하면 됩니다. 대부분 그대로 두고 조사 정도만 제거하면 됩니다. 고유 주소는 구글 검색에서 중요하니 키워드 잘 들어가게 해주어야 합니다. 다만 억지로 만들면 안 좋습니다.

이제 본문 작성으로 갑니다. 편집기 문단 부분을 누르면 이렇게 문단헤딩이 나타납니다.
글-문단과 헤딩
헤딩1은 제목에 해당하는 부분이니 언제나 그냥 선택할 필요 없습니다. 헤딩 2 ~ 헤딩 6은 본문에서 소제목을 만들 때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 글의 소제목은 헤딩3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미지를 추가할 경우에는 에디터의 좌측 상단에 있는 미디어 추가를 누릅니다. 그 다음 화면에서 파일 업로드 선택하고 파일 선택을 눌러서 원하는 이미지 파일을 불러옵니다.

미디어 추가 파일 업로드

이미지 파일을 불러온 후에 오른 쪽에 있는 파일 정보들을 입력합니다.

미디어 주가 파일정보 입력 화면

대체텍스트에는 이미지를 문자로 압축해서 설명하는 내용을 적어 줍니다. 이미지의 파일 이름과 잘 연관되게 넣어 줍니다. 제목란에도 비슷하게 넣어 줍니다.  설명란도 마찬가지로 비슷하게 넣어줍니다. 캡션은 이미지 아래에 화면에서 실제로 나타나는 이름입니다. 이미지 아래에 나타나니까 좀 보기 안 좋은 경우도 있어서 개인적으로 비워둡니다. 다 끝나면 글에 삽입하기를 눌러 줍니다. 그러면 이미지가 위와 같이 편집기에 나타납니다.

지금까지 워드프레스에서 실제로 글 쓰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과정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나머지는 에디터 메뉴를 보고 확인해보면 다 알 수 있는 것들입니다. 굵은 문자, 이탤릭체, 밑줄문자, 글자색, 글자배경색, 들여쓰기, 내어쓰기, 정렬 방식 등 어렵지 않은 것들이니 글 쓰면서 금방 익혀질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글을 꾸준히 쓰는 것입니다.

 

랭크매쓰 SEO 조정하기

글을 완성했으면 공개 발행하기 전에 랭크매쓰 SEO조정을 약간 해줍니다.  에디터 하단으로 내려오면 Rank Math 검색엔진 최적화가 보입니다. 맨 처음에 있는 항목은 스니펫편집 항목입니다. 이 부분은 구글 검색시 페이지에 나타나는 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개 글의 앞부분에 있는 내용이 자동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만일 다른 부분을 넣고 싶으면 여기서 편집을 해주면 됩니다. 본문의 내용을 잘 보여주면서 키워드가 적절히 들어가는 요약된 형태의 문장들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억지로 넣으면 안되고 본문에서 원래 자연스럽게 쓰여진 부분이어야 합니다.

그 다음 아래에 포커스 키워드 항목이 있습니다. 이 곳에는 ‘내 글이 구글에서 이런 키워드로 검색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하는 키워드를 넣어 줍니다. 글을 처음 쓸 때부터 이 키워드를 선택해서 글을 쓰셔야 합니다. 그리고 본문에 자연스럽게 이 키워드가 녹아들어야 합니다. 억지로 넣으면 안 됩니다. 네이버나 다음에 글 쓰듯이 하시면 안 됩니다.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글쓰기’를 넣어보겠습니다. 아래 기본 SEO가 포커스 키워드를 넣기 전에는 붉은 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글쓰기 포커스 키워드

포커스 키워드를 넣으면 잘 된 부분은 초록색으로 바뀝니다.

포커스 키워드 넣은 후

기본 SEO는 단어 수 부족 외에는 초록색으로 바뀌었습니다. 아래 추가항목을 눌러봅니다.

SEO추가항목

링크가 아직 없어서 붉은 색입니다. 글의 내용상 꼭 필요한 부분에 링크를 걸어주시면 됩니다. 그 외에 붉은 색 항목은 억지로 하지 마시고 자연스럽게 되는 부분만 해주시면 됩니다. 다음 항목의 제목 가독성과 콘텐츠 가독성도 내용상 필요한 경우에 맞춰 주시면 됩니다. 억지로 맞추면 안 좋을 수도 있습니다. 이제 오른 쪽으로 가서 필요한 조정 해주시면 됩니다.  이 글이 들어갈 카테고리에 체크해줍니다. 그리고 태그 창에서 필요한 태그를 적어 줍니다. 포커스 키워드는 태그에 꼭 들어가게 해 주고 나머지는 적당히 넣어줍니다.  다 끝나면 오른 쪽 상단에 SEO점수가 나옵니다.

SEO 점수와 공개

대략 70점 넘으면 됩니다. 그리고 미리보기를 눌러서 화면 모양 한 번 확인합니다. 수정할 곳 있으면 수정하고 없으면 공개를 눌러서 발행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