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설정 – 설정과 테마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설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메인과 호스팅을 구매해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후에 필요한 초기 설정을 다룰 것입니다. 

관리자 페이지 로그인

도메인과 호스팅을 구매해서 집을 얻고 주소가 정해졌으니 이제 가구를 장만하고 배치하는 일이 남았습니다. 내 집에 들어가려면 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s://도메인이름/wp-admin을 입력합니다. 아래와 같이 관리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묻는 창이 나오면 입력하고 로그인합니다.

관리자 로그인 화면

설정 메뉴 세팅하기

로그인 후에 나타나는 화면의 왼쪽 메뉴 하단의 설정-> 일반으로 갑니다. 상단의 사이트 제목, 태그라인, 워드프레스 주소, 사이트 주소, 관리자 이메일 주소를 본인 정보에 맞게 적어 넣으세요. 멤버십은 누구나 가입 가능으로 하시고 새 사용자 기본 역할은 구독자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설정 - 일반 화면

하단에서는 시간대, 날짜, 시간 표시 형식을 선택하고 한 주의 시작일을 월요일로 선택한 후에 변경사항 저장을 누르세요. 이제 왼쪽 메뉴에서 설정->쓰기로 갑니다.

설정 - 쓰기

기본 글 카테고리는 미분류가 초기 설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나중에 카테고리를 추가하고 이곳에서 바꾸어도 됩니다. 모든 이용자에 대한 기본 편집기는 클래식 편집기로 선택하시거나 블록 편집기로 하시거나 선택해서 하시면 됩니다. 클래식 편집기는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에디터와 유사한 모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익숙한 대로 하시려면 이것을 선택하시고 새로운 것에 적응해서 하시려면 블록 편집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글쓰기에만 집중하려고 이것은 익숙한 대로 클래식 편집기를 선택했습니다. 이메일 통해 글쓰기도 사용 안 할 것이므로 비워 놓고 변경사항 저장하기 누릅니다. 이제 왼쪽 메뉴에서 설정->읽기로 갑니다.

설정 - 읽기

여기서 주의할 점은 검색 엔진 가시성에 체크가 되어 있지 않아야 합니다. 여기를 체크하면 검색 엔진이 검색을 차단하게 되므로 반드시 체크 해제된 상테에서 변경사항 저장을 누릅니다. 이제 다시 메뉴에서 설정->토론으로 갑니다.

설정 - 토론

이 곳은 댓글 관련된 사항들을 선택하는 곳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설정은 기타 댓글 설정에서 사용자가 댓글을 달려면 회원가입하고 로그인해야 합니다에 체크하는 것입니다. 자동으로 댓글을 다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악성 댓글이 달릴 수 있으므로 이것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입니다. 하단에서 변경 사항 저장하기 누르고 이제 다시 메뉴에서 설정 -> 고유주소로 들어갑니다.

설정 - 고유주소

여기에서는 게시한 글의 주소가 어떻게 나타나도록 할 것인가 결정하는 곳입니다. 글 이름에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구글 검색에서는 글의 주소에 내용과 연관된 키워드가 들어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숫자 같은 것 보다 글 이름으로 고유 주소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경 사항을 저장해주시면 이제 설정 메뉴는 일차적으로 완성되었습니다.

테마 선택하기

이제 테마를 선택해서 설정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메뉴에서 외모->테마로 갑니다.

외모-테마

초기 설정된 테마가 나타납니다. 이 테마들은 나중에 삭제하고 제너레이트프레스(Generatepress)라는 다른 테마를 설치해서 사용할 것입니다. 우측 테마 검색 창에 generate라고 치면 제너레이트프레스가 검색결과에 나옵니다.

제너레이트프레스 검색

제너레이트프레스는 디자인이 심플하고 로딩 속도가 빨라서 국내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테마입니다. 제너레이트프레스에서 설치를 누르면 잠시 설치 과정이 있고 활성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활성화를 눌러줍니다. 그 다음에 사용자 정의하기가 나오는데 이 버튼을 눌러줍니다.

generatepress 사용자정의하기

사용자 정의하기를 클릭하면 왼쪽에 여러가지 설정 메뉴가 나타납니다.

사용자 정의하기 화면

우선 사이트 아이덴터티를 클릭합니다. 여기는 말 그대로 사이트의 정체성을 표시하는 몇 가지 요소를 지정하는 곳입니다. 즉 사이트 제목, 로고, 아이콘을 설정해주는 곳입니다.

사이트 아이덴터티

사이트 제목을 적어주시고 로고와 아이콘은 지금 없으면 나중에 만들어서 여기서 선택해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공개를 누르고 다음으로 Layout은 일단 초기값 그대로 두고 사용해도 됩니다. 세부적인 디자인은 나중에 사이트가 발전한 후에 전문가에게 맡겨서 멋지게 하면 됩니다. 글쓰기 시작하기 전에 꼭 필요한 설정만 일단 해두면 됩니다. Colors부분도 색을 조정하는 부분인데 역시 초기값 그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Typography는 폰트 관련한 설정을 하는 곳입니다. 여기도 그냥 초기값으로 사용해도 되지만 폰트를 추가하는 법만 알아보겠습니다.

폰트 추가

Add Font를 눌러서 폰트 추가 검색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예를 들면 Noto Sans Kr를 검색 창에서 검색해서 추가해줍니다.

폰트 추가 검색

메뉴위젯 부분은 당장 건드리지 않아도 됩니다. 나중에 시간이 날 때 확인해보면서 조정할 수도 있고 그냥 그대로 써도 특별히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위젯 부분에 광고를 넣는다는지 하는 일이 나중에 필요할 경우 그 때 필요에 맞게 조정하시면 됩니다. 위젯에서 한 가지 우선 할 일은 댓글이 우측 사이드 바에 나타나지 않게 하는 일입니다. 메인 화면에 굳이 댓글이 드러나게 할 필요는 없기 때문입니다. 위젯을 클릭한 후 Right Sidebar로 들어갑니다.

댓글창 안 보이게

왼쪽에 최신 댓글 항목 위의 박스 오른쪽 끝의 점 세 개 있는 곳을 누릅니다.

댓글창 제거

여기서 삭제를 눌러 주면 최신 댓글이 오른쪽 사이드 바에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화면 하단에 Copyright표시되는 부분은 유료버전에서는 위젯에서 조정할 수 있지만 무료버전은 직접 코드를 넣어서 수정해주어야 합니다. 비전문가의 경우 이런 것까지 굳이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이 부분을 아예 화면에서 안 보이게 하는 것은 추가CSS를 이용해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추가CSS에 아래 코드를 넣어주시고 공개를 누르면 적용됩니다.

푸터 css 추가

이제 제너레이트프레스 테마 기본 설정은 완료되었습니다. 상세한 추가 설정은 나중에 필요할 때 하시면 됩니다. 처음에 설치되어 있던 3개의 테마는 이제 삭제하시면 됩니다.

불필요 테마 삭제

외모-테마에서 삭제하고자 하는 테마 위에 마우스를 놓으면 테마 상세정보가 나타납니다. 거기로 들어간 후에 나타나는 화면에서 테마를 삭제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워드프레스 설정 관련된 내용과 테마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글쓰기 전에 마지막으로 해야 할 설정, 즉 플러그인 설정이 남아 있는데 이 부분은 별도의 글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